방산주 현대로템은 현재 글로벌적으로 유명한 K2전차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폴란드에서 한국에 러브콜을 보내 K2전차 수백 대를 수주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다들 기억을 하실 것입니다. 이처럼 현대로템은 방산주로서 지속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혹시 방산주 현대로템의 주가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주식투자자라면 전자공시시스템의 사업보고서, 그리고 증권사 리포트를 꼭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대로템 사업 개요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된 회사로, 레일솔루션, 디펜스솔루션, 그리고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레일솔루션 사업에서는 국내외 철도차량의 제작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KTX-이음 등의 신차종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 디펜스솔루션 사업은 K2전차와 차륜형 장갑차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며, 국방개혁에 따른 기동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에코플랜트 사업에서는 제철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며,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액은 35,874억 원이며, 레일솔루션 부문이 15,536억 원(43%), 디펜스솔루션 부문이 15,781억 원(44%), 에코플랜트 부문이 4,557억 원(13%)을 차지합니다. 수주잔고는 175,003억 원입니다.
사업부문별 강점
- 레일솔루션 부문
- 철도차량 사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초기 시장 지배력, 원가 경쟁력, 기술 및 품질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고속전철과 수소전기 철도차량 등의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미래 차량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디펜스솔루션 부문
- K2전차와 장애물 개척전차 등의 전차 계열 제품을 중심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차륜형 장갑차 및 관련 체계 개발을 통해 방위사업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인화 및 로봇 관련 신규 사업 추진을 통해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에코플랜트 부문
- 오랜 공사 수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원가 및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턴키공사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사업과 스마트물류사업 등 4차 산업 분야로의 진출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 부문의 전략과 성과는 시너지 창출과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해 현대로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실적 분석
2022년 8월, 폴란드 군비청과 K2 전차 긴급 소요분 총 180대에 대한 첫 번째 실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후 2022년에 10대, 2023년에 18대를 공급했으며, 이 중 28대는 한국군에서 임차한 뒤 폴란드로 수출한 갭필러 물량으로, 매출은 인도 기준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올해 3월에는 18대의 K2 전차가 폴란드로 보내졌고, 이 중 4대는 갭필러 물량으로, 상반기에 매출 인식이 예상됩니다. 현재 폴란드에 도착한 18대 중 14대는 지난해 4분기부터 매출이 진행률로 인식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 출고될 38대와 내년에 출고될 96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액 8,135억 원(+18.9% YoY), 영업이익 576억 원(+80.6% YoY)으로 예상되며, 폴란드향 K2 전차 매출 증가로 인해 컨센서스를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로템의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리고 영업이익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투자할만한 매력을 지녔다고 생각을 합니다.
주요재무정보 | 2021 | 2022 | 2023 | 2024(전망) |
매출액(억원) | 28,725 | 31,633 | 35,874 | 38,158 |
영업이익(억원) | 802 | 1,475 | 2,100 | 2,895 |
영업이익률(%) | 2.79 | 4.66 | 5.85 | 7.59 |
투자포인트
지난 2월, 수출입은행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법정자본금 한도가 10조 원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출입은행은 현재 자본금인 약 14조 8000억 원에서 추가로 약 10조 원을 출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변경으로 820대의 2차 이행계약 잔여분 협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820대는 국내에서 320대, 폴란드에서 500대를 생산할 예정이며, 공급 시작은 2026년부터 예상됩니다.
이 공급규모는 약 20조 원으로 추정되며, 국내 생산분과 폴란드 생산분을 구분하여 단계적으로 계약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폴란드 국영 방산그룹 PGZ와의 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면, 올해 안에 2차 이행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계약이 체결되면 2026년부터 실적 향상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루마니아는 노후화된 TR-85 비조눌 전차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전차 300여 대 도입을 추진 중입니다. 이미 미국의 에이브럼스 M1A2 전차 54대 구매를 결정했으며, 나머지 240대에 대해서도 도입을 추진 중이며, K2 전차와 독일의 레오파드 2A8이 경쟁 중입니다.
오는 5월 루마니아에서 열리는 흑해 방산 및 우주항공전시회(BSDA 2024)에 참여하여 K2 전차의 실거리 사격 시연을 통해 루마니아 수출 가능성을 타진할 예정입니다. 변속기 국산화 이후 중동지역 등 수출지역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성장성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분석
현대로템의 주봉 차트를 보시면 2020년 3월 20일 역사적 최저가인 8원을 찍고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하여 현재 주가는 41,150원입니다. 오늘 직전 고점인 40,250원을 시원하게 뚫어줬는데 차트적으로 상당히 좋은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역사적 최고가인 45,500원의 저항대가 있어서 이 부분을 뚫고 역사적 신고가 경신을 할지가 현대로템의 주가 전망을 점쳐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유자라면 현 상황을 즐기시면 될 것 같고 혹시 신규 진입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역사적 최고가의 가격과는 약 10% 정도 차이가 나는데, 40,250원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현재 가격에서 일정 비중 매수 후 역사적 최고가를 강력하게 뚫어줄 때 추가 매수를 해보는 전략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방산 섹터가 워낙 분위기가 좋고 역사적 신고가를 뚫을 경우 모든 사람이 이익인 상태이기 때문에 주가의 상방이 열려있어서 어디까지 상승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큰 수익을 얻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방산주 현대로템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며 단순 참고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현대로템 이외에 다른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도 궁금하시다면 한 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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