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바이오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레고켐바이오의 사업 개요, 레고켐바이오만의 경쟁력, 사업별 주요 성과, 주가 상승 이유,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개요
레고켐바이오는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ADC, 면역항암제, 항생제, 항섬유화제 등의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ADC(항체-약물-결합체), 합성신약 분야, 그리고 의료기기 및 의료용 소모품 판매입니다.
ADC는 암세포만을 표적으로 하여 사멸시키도록 설계된 바이오의약품으로, 당사는 이 분야에서 다양한 ADC플랫폼 원천기술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창출하고 기업가치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합성신약 분야에서는 약물 유사성을 가진 기능성 화학 구조물을 약물의 기본 구조에 연결하여 신약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람음성균과 그람양성균 치료제, 특발성 폐섬유화증 치료제 후보물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의약사업부문에서는 안정적인 수요처를 바탕으로 의료용품 및 의료기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소재 5개 병원에 치료재료와 의료소모품 등 의료기기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레고켐바이오만의 경쟁력
레고켐바이오는 Conjuall과 LegoChemistry라는 두 가지 핵심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Conjuall(ADC 원천기술)은 항체의 특정 부위에 원하는 양의 Payload를 연결 가능하며, 혈중 안정성이 뛰어난 링커와 새로운 기전의 Payloa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차세대 ADC 원천기술은 다양한 항체를 사용하여 구현되며, 기존 기술과 비교 데이터를 통해 그 차별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글로벌 제약회사 등과의 기술이전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인정받았으며, 기존 항암제 분야 외에도 면역항암제나 항생제 등의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LegoChemistry는 특정한 구조를 가진 핵심 중간체를 사용하여 신약 후보 물질을 효율적으로 찾아내는 독특한 접근법입니다. 레고켐바이오가 개발한 그람양성균 항생제(Delpazolid), 항응혈제(Nokxaban), 항섬유화제(BBT-877) 및 ADC 플랫폼 기술은 모두 LegoChemistry의 중간 핵심 구조를 활용한 결과입니다. 이 중간 핵심 구조를 활용하여 레고켐바이오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사업별 주요 성과
레고켐바이오의 주요 사업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약연구개발 분야
- 첫 번째 ADC 후보물질인 LCB14(HER2-ADC)는 중국 Fosun Pharma에 기술이전이 되어 여러 임상 시험들이 진행 중입니다. 두 번째 후보물질인 LCB71(ROR1-ADC)은 중국 CStone에 기술이전이 되어 임상1상 시험이 진행 중이며, LCB73(CD19-ADC)는 익수다사를 통해 임상1상 진입 예정입니다. 자체적 임상 진입 프로그램인 LCB84(TROP2-ADC)는 미국 FDA로부터 임상시험1/2상에 대한 IND 승인을 받았습니다.
- 또한, 암젠, 다케다, 소티오, 익수다 등과 ADC 플랫폼 기술을 이전하였고, ADC 및 신규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합성신약 부분에서는 중국의 Haihe와 그람양성균 항생제 기술이전, 국내 브릿지바이오와 항섬유화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이러한 기술이전을 통해 2021년부터 2023년 3분기까지 총 351억 원의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 의약사업 부문
- 이 부문은 의료기기, 의료소모품,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2020년부터는 수익성 있는 사업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19년에는 257억 원의 매출이 발생하였으며, 2020년부터 2023년 3분기까지는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사업을 제외한 737억 원의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주가 상승 이유
미국 암 연구학회(AACR)가 4월 5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동안, 레고켐바이오는 총 5개의 파이프라인에 대한 포스터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는 AACR에서 비임상 및 임상 초기 결과를 발표하는 주요 이벤트로, 6월에 개최되는 미국 임상 종양 학회(ASCO)에 비해서는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그러나 이번 학회에서는 레고켐바이오의 기술이전 파이프라인과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초기 파이프라인에 대한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레고켐바이가가 급등을 하였는데, 레고켐바이오가 미국 시간 기준 5일에 ADC 후보물질의 전임상 결과를 담은 초록 3개를 AACR 홈페이제를 통해 공개하였습니다. 이중에는 역사상 개발된 사례가 없고 지금껏 공개되지 않았던 CD20xCD22 표적 이중항체 ADC 'LCB36'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이중항체 ADC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위 초록과 별개로 Claudin 18.2 ADC(LCB02A)는 이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을 파이프라인입니다. Claudin 18.2는 ADC에서 최근 주목받는 타겟으로, 특히 위점막이 있는 부위에 제한적으로 발현하기 때문에 ADC로 접근하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이미 MSD, 독일 Merck, AstraZeneca, BMS 등이 기술이전을 통해 임상 파이프라인을 확보한 상황이기 때문에, 속도전에서 우위를 차지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로드를 Topoisomerase inhibitor(Bystander Effect)로 사용하여 Claudin 18.2 Negative 암종에서도 효과를 극대화하고, 회사의 링커 기술을 적용하여 Therapeutic Margin을 높여 Best in Class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가 전망
레고켐바이오의 탄탄한 파이프라인을 바탕으로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오 성장주이기 때문에 실적을 논하기는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가치를 예측해 보는 것은 정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현재의 가격에 대한 분석, 즉 차트분석을 통해 주가 전망을 알아보는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래는 레고켐바이오의 일봉 차트입니다. 레고켐바이오는 24년 3월 6일 오늘 엄청난 거래량과 함께 52주 신고가 저항가격인 67,100원과 역사적 신고가 저항가격인 74,900원을 한 번에 돌파하면서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내일 시초에 갭을 많이 띄우지 않는다면 74,900원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시초에 매수에 동참해 볼 만하고, 아니면 며칠 더 지켜보다가 되돌림(눌림목)이 왔을 때 매수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차트상으로 너무 좋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레고켐바이오의 사업 개요, 레고켐바이오만의 경쟁력, 사업별 주요 성과, 주가 상승 이유,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본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며 참고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레고켐바이오 외에도 다른 종목에 대한 분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도 한 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탑스 사업 개요 및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3.08 |
---|---|
HPSP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3.07 |
이수페타시스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3.05 |
엘앤에프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3.05 |
삼성전자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