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시뮬레이션은 메타버스 하면 떠오르는 XR(확장 현실)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 마침내 해외에 수출하는 쾌거를 거둔 경험이 있는 회사입니다. 혹시 이노시뮬레이션의 주가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주식투자자라면 전자공시시스템의 사업보고서, 그리고 증권사 리포트를 꼭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노시뮬레이션 사업 개요
이노시뮬레이션은 2000년에 설립된 이래, 시뮬레이터 제조 및 판매, 그리고 XR(확장 현실) 솔루션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온 기업입니다. 아시아 지역 내에서 고성능 시뮬레이터를 자체 개발하고 납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유일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자동차, 철도, 중장비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시뮬레이터 통합 플랫폼을 국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134건이 넘는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기술 중심 기업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이 회사는 XR 기술 분야에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넘어, 국내 최초로 XR 기반의 가상훈련 솔루션을 해외에 수출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인정받으며, 코스닥 시장에 성공적으로 상장되는 큰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XR 기반 가상훈련 프로그램, 다양한 XR 디바이스 및 컨텐츠를 포함한 폭넓은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대기업, 공공기관, 그리고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이노시뮬레이션의 기술력과 시장에서의 신뢰도를 입증하는 것입니다.
주요 임원진에는 조준희 대표이사와 이운성 부사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각의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깊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진의 리더십 하에 이노시뮬레이션은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며, 국내외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노시뮬레이션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이노시뮬레이션은 2023년 4분기에 매출액 122억 원, 영업이익 2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성장했습니다. 이는 주로 수익성이 좋은 가상훈련시스템 매출 증가 덕분입니다. 그러나 2023년 연간 기준으로는 매출액이 195억 원으로 15.4% 성장했으나 영업이익은 -2억 원으로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XR 가상훈련시스템 부문의 성장과 방산 고객들의 주문 확대 덕분이지만, 영업이익은 제품믹스 개선과 원가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면치 못했습니다.
2024년에는 매출액이 241억 원으로 23.5%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9억 원으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국내 방산 고객들의 XR 가상훈련시스템 매출이 견조하고, 건설 중장비 및 완성차 고객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2023년에는 343억 원의 고객 수주를 받았고, 이 중 125억 원의 수주잔고가 2024년 상반기 중에 인식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률은 3.7%로 예상되며, 이는 제품믹스, 프로젝트별 손익 전망, 신규 연구인력 충원 규모 등의 변수를 고려한 보수적 추정입니다.
투자포인트 1
이노시뮬레이션은 국내 주요 방산 기업들의 성장과 함께 XR 가상훈련시스템의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훈련시스템은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며, 높은 센싱 정확도와 시뮬레이션 값, 우수한 그래픽 퀄리티를 통해 사용자의 몰입감과 만족도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24년간의 기술 개발을 통해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가상훈련시스템을 내재화했으며, 국내 방산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퀄리티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상훈련시스템 시장의 연평균 14.4% 성장과 국내 방산 기업들의 매출액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노시뮬레이션의 매출 성장 또한 기대됩니다.
한국의 방산 수출 수주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고려할 때, 이노시뮬레이션에 대한 낙수효과도 예상됩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K방산을 주도하는 방산 기업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선행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XR 가상훈련시스템의 조기 제품화를 달성했습니다.
투자포인트 2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의 도래와 함께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 자유 및 혁신적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는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총 18조 원을 투자하여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신기술 개발, 스타트업에의 전략적 투자,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한 세 가지 실행 방안으로는 모든 차종에 OTA 업데이트 적용, 차량 생애주기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 소프트웨어 중심의 제품 개발 확장을 통한 다양한 연동 서비스 제공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현대차그룹이 차량 제조 및 판매에 국한되지 않고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계획에 따른 스마트 모빌리티 시뮬레이터 수요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레벨 3~5 단계 차량 개발에 필수적인 버추얼 테스트 및 실차주행 실험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노시뮬레이션의 시뮬레이터 사업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성장 전략으로는 자율주행차 연구개발용 시뮬레이터 공급 확대와 클라우드 기반 메타트랙 서비스 확대가 있으며, 메타트랙은 이노시뮬레이션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3
2024년부터 애플이 XR 디바이스 시장을 주도하며, 이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과거 스마트폰, 태블릿, 무선 이어폰 분야에서 시장을 개척한 경험이 있으며, 아직 확정적이지는 않지만 애플의 비전 프로 제품이 XR 디바이스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따라, 이노시뮬레이션도 중장기적으로 XR 디바이스 시장의 확대 수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과거에 S사와 VR기기 관련 협업 경험이 있으며, 현재 구체적인 연구개발 협업 프로젝트는 없지만, 시장 성장 시 협업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향후 XR 모션 플랫폼 개발 및 공급, 매력적인 컨텐츠 제작을 통해 신규 XR 디바이스 시장에 대응할 계획입니다.
차트 분석
이노시뮬레이션은 2023년 7월 6일 상장 후 최고가인 45,000원을 찍고 엄청난 폭으로 급락 후에 현재까지 우하향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4월 5일에는 역사적 최저가인 9,650원을 달성 후에 현재 주가는 9,840원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 상태에서 하락을 지속할 것으로 보이는 차트로 상당히 안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혹시, 이노시뮬레이션의 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당분간은 접근을 안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런 종목에서 나중에 큰 기회를 볼 수도 있으니 관심종목에 놓고 주가의 움직임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도체, AI, 로봇 등의 섹터가 끝나고 나면 XR 관련 섹터도 분명히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차트적으로의 진입 타이밍은 하락세가 유지되다가 바닥권에서 대량거래와 함께 장대양봉이 발생한다면 그때부터 진입을 고민해 보셔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노시뮬레이션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며 단순 참고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이노시뮬레이션 이외에 다른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도 궁금하시다면 한 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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