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신시스템은 1984년 설립 후 자동차 차체 설비 국산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코스닥 및 코스피 상장, 차체 부품과 2차 전지 배터리 조립라인 시장 진출을 통해 종합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성장해 왔으며, 2023년 기준 매출의 주요 부분을 자동차 부품이 차지하는 회사입니다. 혹시 우신시스템의 주가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주식투자자라면 전자공시시스템의 분기보고서 정도는 꼭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신시스템 사업 개요
우신시스템은 1984년 설립 이후 자동차 차체 설비를 국산화하며 성장해 왔으며, 1993년 해외수출을 시작해 점차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했습니다. 2001년 코스닥 상장 후 2002년 코스피로 이전 상장하였고, 2010년 차체 부품 사업에 진출하여 매출 다변화를 꾀했습니다. 2020년부터는 2차 전지 배터리 조립라인 설비 시장에 진출하며 종합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최대주주는 허우영 대표로 지분율 35.8%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주주로는 국민연금공단(5.1%)과 미래에셋자산운용(5.0%)이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기준으로 12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안전벨트 부품 사업을 영위하는 우신세이프티시스템이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매출 구성은 자동화 차체 설비 27.5%, 자동차 부품 71.1%, 기타 1.3%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자동화 설비: 현대기아차, GM, Ford 등 다양한 고객사에 납품하며, 매출의 27.5%를 차지합니다.
- 자동차 부품: 매출의 71.1%를 차지하며, 차체부품(6%), 안전벨트(55%), 내장부품(11%)으로 구성됩니다.
자동차 부품 사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차체 부품: 2010년 GM KOREA로부터 도어 부품을 수주받아 생산 중입니다.
- 내장 부품: 2015년 주식회사 일광을 인수하여 내장 부품 사업에 진출, 현대기아차 등 고급 차종에 납품 중입니다.
- 안전벨트: 2013년 우신세이프티시스템을 인수하여 안전벨트 시장에 진출, 주요 고객사로 GM, 포드, 현대기아차 등이 있습니다.
우신시스템 주가 전망
실적 분석
우신시스템의 2020년부터 2022년까지의 실적은 매출액 2,400억 원에서 2,650억 원, 영업이익률 -4.4%에서 +3.1%를 기록하였습니다. 수주 기반의 설비 매출과 세이프티시스템 관련 선제적인 투자로 인해 실적 변동성이 컸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2023년 매출액은 2,422억 원(-4.8%,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124억 원(+55.7%, 전년 동기 대비)으로, 하반기부터 실적이 본격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차체설비 부문에서는 매출이 전년 대비 28.8% 하락했으나, 북미와 인도 시장에 집중하고 전기차 라인의 매출이 발생하면서 영업이익률이 개선되었습니다. 자동차 부품 부문에서는 차체 및 내장재 부품 적용 차량의 판매 증가와 고객사의 안전벨트 적용 차종 확대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4년 1분기 매출액은 575억 원(+0.6%,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20억 원(-21.2%, 전년 동기 대비)으로 전년과 큰 차이 없는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차체설비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4% 하락했으나, 자동차 부품 부문의 성장이 차체설비 부문의 부진을 상쇄하였습니다.
2024년 전체 매출액은 5,036억 원(+107.9%, 전년 대비), 영업이익은 265억 원(+113.5%, 전년 대비)으로 전망되며, 하반기 실적에 주목해야 합니다. 자동화 설비 부문에서는 차체 설비의 제한된 수주에도 불구하고 하반기부터 2차 전지 조립 라인 매출이 새롭게 발생하여 매출액이 3,080억 원(+362.2%, 전년 대비)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부품 부문은 안정적인 차체부품과 내장부품에 안전벨트 부문의 성장이 더해져 1,916억 원(+11.2%, 전년 대비)의 매출이 전망됩니다. 영업이익률은 안전벨트 부문에서의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0.2% p 개선된 5.3%로 예상됩니다.
투자포인트 1
우신시스템은 2023년 7월 이후 약 4,000억 원 규모의 2차 전지 조립라인을 수주하였으며, 2024년 하반기부터 이 부문에서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밀유지로 인해 계약 상대방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북미 및 유럽 고객사로 추정되며,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배터리 투자 확대에 따라 추가 수주가 기대됩니다. 우신시스템의 2차 전지 조립라인은 배터리 셀을 모듈 및 팩으로 조립하는 최종단계 설비입니다. 2020년부터 H그린파워, 현대모비스, 리비안 등과 소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관련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투자포인트 2
우신시스템은 각 사업 부문 간의 시너지 효과로 자동차 종합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2010년부터 차체 부품, 안전벨트, 내장 부품, 2차 전지 조립라인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왔으며, 매출 구조는 수주 기반의 자동화 설비와 납품 기반의 자동차 부품으로 나뉩니다.
차체 설비는 신차 출시 주기에 따라 수주가 가능하지만 공백기 동안 실적이 부진할 수 있습니다. 이를 2차 전지 라인 설비가 보완하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시장의 높은 성장률과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생산 내재화 노력은 이 부문의 성장을 촉진할 전망입니다.
자동차 부품 부문에서는 차체 부품과 내장 부품이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했으나 성장성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안전벨트 부문은 기대에 못 미쳤으나, 2024년 하반기 이후 적용 차종 확대에 따라 실적 성장이 예상됩니다. 전체적으로 자동차 부품 부문은 안정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분석
우신시스템의 일봉 차트를 보면 23년 23년 7월 3000원 대에 있던 주가가 엄청난 급등을 하면서 23년 8월 17일에는 최고가인 11,570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그 후 조정을 받고 현재 장기간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주가는 8,370원이며 박스권의 하단은 역사적 최대 거래량이 터졌던 21년의 고점 가격대인 7,600원대가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하면서 주가가 더 이상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 우신시스템의 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7,600원 정도를 손절라인으로 잡고 중, 장기적으로 지금 가격대에서 모아간다는 전략으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우신시스템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며 단순 참고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우신시스템 이외에 다른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도 궁금하시다면 한 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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