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전선은 전력 및 통신 케이블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선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는 상황에 구리 가격이 폭등하면서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혹시 대원전선의 주가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주식투자자라면 전자공시시스템의 사업보고서, 그리고 증권사 리포트를 꼭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원전선 사업 개요
대원전선은 전력과 통신 케이블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2023년 1분기 기준으로 절연전선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전력전선, 나선, 통신전선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1964년 설립된 이후, 여러 차례 사명 변경과 사업 확장을 거쳐 성장했습니다.
특히, 1988년 코스피 상장과 1990년대 전선 수요 증가 등을 기회로 매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신재생에너지와 폐기물 처리 사업에 진출했으나, 2021년에는 이 분야에서 철수했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전선 사업 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인 전기동 가격 변동은 동사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국내외 건설사 및 산업전력업체를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6위권 업체로, 경쟁이 심화되는 시장에서 자동차 전선 위주의 포트폴리오 전환을 통해 수익성 강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대원전선 주가 전망
실적 분석
대원전선은 연간 기준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에 수익성이 낮은 전선사업을 하다가 자동차전선의 매출 비중을 높이면서 수익성이 개선되며 2023년에는 영업이익이 2022년 대비 880.2%나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AI 관련 데이터센더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력 인프라 투자가 늘고 있고, 이로 인해 구리 수요가 증가하면서 구리가격이 끊임없이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전선 관련주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2024년에는 매출과 이익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716억 원으로 2023년 영업이익 기준 P/E를 계산해 봐도 PER이 13 수준입니다. 최근에 주가가 많이 올라왔는데도 동종업계의 평균 PER이 20인점을 고려해 봤을 때 상승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요재무정보 | 2021 | 2022 | 2023 |
매출액(억원) | 4,750 | 5,624 | 5,154 |
영업이익(억원) | 23 | 13 | 131 |
영업이익률(%) | 0.48 | 0.24 | 2.55 |
부채비율(%) | 174.49 | 168.52 | 134.11 |
투자포인트 1
대원전선은 광통신 전선사업 및 수익성이 낮은 전선사업에서 점차 철수하고, 2020년 하반기에 약 100억 원을 투자하여 충남 당진과 예산의 공장에서 자동차 전선 생산능력을 30% 확충했습니다. 이는 전체 매출의 약 25%를 차지하는 절연전선 매출의 절반 수준으로, 자동차 전선 매출은 2022년 기준 약 1,400에서 1,50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자동차 전선 증설투자 이후 매출은 급증하여 2022년에는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대원전선의 전략은 전기차 시장 선점 및 수익성 위주 포트폴리오 전환으로, 전기차에 필요한 전선이 기존 자동차보다 약 40% 더 많다는 점을 고려한 것입니다.
주요 수요처는 현대차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이며, 중장기적으로 자동차용 전선 매출 비중을 현재의 25%에서 30~40%대로 확대해 가고입니다. 일반 전선에 비해 자동차 전선은 높은 수익성을 보이며, 예를 들어 업계 1위인 경신전선의 매출 규모는 8,421억 원으로, 평균 영업이익률이 업계 평균의 두 배인 4.0%입니다. 삼풍전선공업도 높은 영업이익률(6.8%)을 기록하는 등 자동차 전선 특화 업체는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원전선의 2023년 영업이익률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투자포인트 2
대원전선은 자동차 전선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완성차업체의 협력업체인 와이어링 하네스 업체들에게 판매됩니다. 와이어링 하네스는 차량 내 전자 장치들을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배선 뭉치로, 차량 한 대에는 대략 1,500에서 2,000개의 전선이 사용됩니다.
이들 전선은 종류와 역할에 따라 구분되어 묶이고 정리되는데, 차량마다 필요한 전선의 길이가 다르고 많은 수의 전선을 정리해야 하므로 와이어링 하네스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맞춤 제작됩니다. 높은 인건비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와이어링 하네스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고, 대부분의 생산이 중국, 동남아시아 등 인건비가 낮은 국가에서 이루어져, 2022년 기준 국내 수입은 주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순입니다.
Markets and Markets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전기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시장은 2021년 12.8억 달러에서 2026년까지 63.3억 달러로 연평균 37.7%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부적으로는 BEV(배터리 전기차)가 연평균 41.3%,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연평균 28.8%, FCEV(연료 전지 전기차)가 연평균 41.9%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대원전선이 공급하는 와이어링 하네스 업체들 역시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고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3
AI 관련 산업 구조가 재편되고 있고 이에 따라 반도체, 데이터 센터, 전력 인프라, 데이터 트래픽으로 이뤄지는 전방위 사업 군에서 차례차례 shortage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반도체에서 shortage가 발생을 하였는데, 아직까지도 반도체 shortage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데이터 센터가 증가되고 있고, 전선과 관계있는 전력 인프라도 확충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원자재인 구리 또한 shortager가 발생하고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구리 가격이 상승하면 대원전선의 제품의 가격도 상승을 하기 때문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트 분석
대원전선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1천 원 대하던 주가가 최근 초급등하여 2천 원대까지 올라왔습니다. 현재는 단기 과열 종목에 지정되어 3 거래일 간 단일가로 거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일가를 걸렸는데도 주가가 빠지지 않고 있는 점이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이런 테마성으로 급등한 종목은 이미 주가가 단기로 많이 올랐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혹시 신규 진입자인데 중, 장기 투자를 노리신다면 다른 종목을 발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단기 투자자라면 거래대금이 높은 종목에서 거래를 하는 게 기본이니 관심을 가지고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단기 과열 중에 급등만 하지 않으면 월요일까지 단일가 거래이고 화요일부터 정상 거래가 될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화요일부터 다시 거래대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혹시 거래 대금이 증가할 것 같으면 단기 매매 관점으로 들어가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느새 5일선이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5일선까지 조정 줄 때 매수하여 급등하면 매도하는 전략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대원전선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며 단순 참고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대원전선 이외에 다른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도 궁금하시다면 한 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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