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공장은 비건 화장품 브랜드인 아워비건,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그리고 색조 브랜드인 노머시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 전문 기업입니다. 상장 후 화장품 관련주로 주목을 받고 있으나, 현재 주가 상황은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혹시 화장품 관련주 마녀공장의 향후 주가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주식투자자라면 전자공시시스템의 사업보고서, 그리고 증권사 리포트를 꼭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녀공장 사업 개요
마녀공장은 2012년에 설립된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비건 화장품 '아워비건', 향 특화 '바닐라부티크', 색조 브랜드 '노머시'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소셜커머스 시장을 통해 성장했으나, 매출 성장 정체기를 겪었습니다.
2018년에는 엘앤피코스메틱이 주식양수도 및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가 되면서, 이후 마녀공장 브랜드의 리브랜딩과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습니다. 2019년에는 배우 손예진을 전속모델로 발탁하고, 드라마 PPL 등을 통해 일본에서의 흥행을 이끌어내며 해외 매출이 확대되었습니다.
2023년 매출액은 1,050억 원으로, 해외 매출비중이 57%에 달하며, 일본, 중국, 미국 등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6월에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대표 제품으로는 퓨어 클렌징 오일, 갈락토미 나이아신 에센스,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 등이 있으며, 이들은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마녀공장 주가 전망
실적 분석
2023년의 실적은 매출액이 1,05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59억 원으로 35.2% 감소하고, 영업이익률은 15.1%로 8.9% p 하락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16억 원으로 32.8% 감소했습니다. 국내 매출은 소폭 감소한 반면, 해외 수출은 성장했으나, 일본 시장의 매출 감소가 있었습니다. 판매채널의 매출 부진과 광고선전비 증가로 수익성이 하락했습니다.
2024년 실적 전망은 매출액 1,244억 원, 영업이익 257억 원으로 각각 18.4%, 61.9% 증가하며, 영업이익률은 20.7%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대규모 판촉행사, 홈쇼핑 신규 입점, 신제품 카테고리 확장 등을 통한 국내외 매출 성장과, 수익성 좋은 채널 확대 및 광고선전비 효율적 집행으로 인한 비용 개선 덕분입니다. 해외에서는 일본과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매출 확대가 예상됩니다.
투자포인트 1
마녀공장은 스테디셀러 제품들을 통해 화장품 기획력 및 제품력에서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소비자 선호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클린 뷰티 콘셉트를 지향하며, 최적의 원료 선정, 효능 입증, 시장 요구에 맞는 제품 기획, 강력한 콘텐츠 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기존 인기 제품의 라인업 확장과 새로운 라인 출시를 통해 매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 제품으로는 퓨어 클렌징 오일, 갈락토미 나이아신 에센스,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 등이 있으며, 이 제품들은 지속적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클렌징과 앰플 카테고리에 매출이 집중되어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2024년에는 클렌징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스킨케어 카테고리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판테토인 크림/토너 등 보습 기초 제품에 마케팅을 집중하며 새로운 스테디셀러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2
마녀공장은 클렌징, 앰플 등의 스테디셀러 제품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리브랜딩과 적극적인 광고 투자를 시작하여 해외 매출을 크게 증가시켰고, 배우 손예진과 일본 배우 사카구치 켄타로를 전속 모델로 발탁하는 등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였습니다.
일본 시장에서는 온라인 채널 중심에서 오프라인 채널로 매출 구조를 전환하여 더욱 확장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아마존을 통한 매출 성장과 더불어 코스트코 등과의 제품 입점 계약으로 판매 채널을 넓히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서서히 성장세를 보이며 대형 인플루언서 섭외 등을 통한 마케팅 활동으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마녀공장은 연평균 약 124.1%의 높은 해외 매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투자 시 고려해야 할 리스크
마녀공장은 2023년 6월 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상장 당시 최대주주는 엘앤피코스메틱이었습니다. 엘앤피코스메틱은 2023년 12월부터 해외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지분 일부를 매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엘앤피코스메틱 및 특수관계인의 지분율은 감소했습니다.
또한, 유암코아이비케이금융그룹도 지분 매도를 완료했습니다.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은 투자 리스크로 간주되지만, 유통 주식수 확대를 통해 주식 거래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마녀공장은 해외 수출 비중이 높으며, 특히 일본 시장의 엔화 환율 변동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2023년 하반기 엔저 효과로 손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2024년에는 엔저 효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트 분석
마녀공장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상장 이후로 큰 변동폭을 보이며 결국엔 하락세를 보여왔습니다. 최근에는 역사적 신저가인 18,810원을 찍은 상태로 주가의 추세가 매우 좋지 못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최악의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 이상 되는 높은 영업이익률과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24년 예상 영업이익인 257억 원과 현재의 시가총액을 봤을 때, PER은 12 수준으로 동종업계 PER 39.44배에 비해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는 매우 안 좋지만, 혹시 화장품 섹터의 상승 사이클과 마녀공장의 미래 성장성을 생각하여 투자를 고려 중이시라면, 기존 저항대인 2만 원대로 주가가 다시 돌면서 뚫어줄 때 매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하지만 역배열에 신저가를 달성하는 종목은 어디까지 주가가 계속 빠질지 모르기 때문에 싸다고 무조건 들어가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기 때문의 무조건 주의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마녀공장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며 단순 참고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혹시 마녀공장 이외에 다른 종목에 대한 주가 전망도 궁금하시다면 한 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에스디에스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4.07 |
---|---|
위메이드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4.06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4.06 |
한화오션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4.05 |
고려아연 주가 전망 알아보기 (0) | 2024.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