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주가는 2021년 코로나 상승기 때 465,000원을 고점으로 약 15개월을 하락하다가 2022년 11월부터 약 200,000원 주가 수준에서 박스권을 이루며 기간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향후 네이버 주가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직 최신 사업보고서가 안나왔기 때문에 본 내용은 2023년 3분기 분기보고서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네이버에 대한 자세한 주가 전망에 대해 알고 싶으면 분기보고서를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기업 개요
네이버는 1999년 6월 2일에 설립되어, 2002년 10월 29일에 코스닥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그 후 2008년 11월 28일자로 코스피로 이전 상장하였고, 2013년 8월 1일에 한게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존속 법인을 네이버로 하고 신설법인을 엔에이치엔터테인먼트로 하여 2013년 8월 29일에 각각 변경상장 및 재상장하였습니다.
네이버 사업 분석
네이버는 서치플랫폼인 '네이버(NAVER)'를 국내 1위로 굳건히 유지하며 광고 및 커서스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핀테크, 웹툰, 제페토 등의 콘텐츠 서비스 사업과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등을 사업 포트폴리오로 다각화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치플랫폼
서치플랫폼은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검색 부분은 사용자의 정보 탐색 수요를 충족시키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상품 개선, 카테고리 확대, 그리고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기능 개선 등을 통해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디스플레이 광고 부분은 광고주의 상업적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를 위해 디스플레이 플랫폼을 더욱 발전시키고, 성과 기반의 광고 상품을 제공하며, 동영상이나 프리미엄 상품 등 다양한 신규 상품을 출시하여 광고 효과를 높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커머스
커머스는 크게 커머스 광고, 중개 및 판매, 그리고 멤버십 매출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판매자들, 브랜드 및 중소기업들과 함께 성장하며,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표현합니다. 신규 버티컬 커머스 서비스를 강화하고, 여행 서비스와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며, 데이터 기반의 풀필먼트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 판매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CJ대한통운 및 신세계/이마트와의 제휴를 통해 커머스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KREAM과 같은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구체화되며, 이들 모두 사용자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핀테크
핀테크는 주로 네이버페이와 디지털금융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제사업은 내부 커머스의 성장과 함께 외부 가맹점의 확대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의 포인트 및 카드 기반 결제, 예약 및 주문 결제, 후불결제 등의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포인트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빠른 정산 서비스, 스마트스토어와 스마트플레이스 판매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 서비스, 그리고 모든 금융기관을 한 곳에 모아 놓은 이용자 대출비교 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중소기업 및 이용자를 위한 핀테크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는 자체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네이버 생태계 내의 중소기업, 씬파일러, 그리고 사용자를 위한 금융 서비스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관련된 기회를 계속해서 모색하고자 합니다.
콘텐츠
콘텐츠 사업은 창작자와 사용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 생태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웹툰, 웹소설, 뮤직, 스노우, 제페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 회사의 종속회사들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웹툰은 국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 서비스들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년 글로벌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개발하는 데에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클라우드 사업은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의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매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AI 기술 조직과 B2B 사업 조직들이 네이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클라우드 법인이 B2B서비스의 융합 추진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웍스, 클로바 등의 기존 기업향 서비스를 넘어서 LABS, 쇼핑, 웨일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B2B 형태로 제공하게 되며, 이를 통해 상호 사업 간의 협력과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기업들에게 더욱 역동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네이버만의 사업부문별 강점
네이버의 사업 부문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서치플랫폼, 커머스, 콘텐츠의 웹툰 부문과 클라우드 쪽에 네이버만의 강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 내용을 알아보고 주가 전망에 대해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서치플랫폼 부문에서의 강점
네이버는 오랜 시간 동안 국내 포털 시장을 이끌어온 No.1 검색 플랫폼입니다.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페이,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지도 등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광고 자동화 및 최적화 기능 등을 통한 플랫폼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들이 효과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하고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네이버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광고주들에게도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부문에서의 강점
이커머스는 상품 시장의 다양한 카테고리와 판매, 결제, 고객 관계 관리, 물류 등 여러 영역이 연계되는 복합적인 산업입니다. 네이버는 2014년에 '쇼핑윈도' 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백화점 상품부터 식료품, 생활필수품 등의 장보기 상품까지 오프라인 상품군의 이커머스 전환을 이끌었습니다. 네이버페이와의 결합을 통해 이용자에게 편리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였고, '비즈 어드바이저', '톡톡', '커머스솔루션' 등을 통해 입점 파트너의 성장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CJ 대한통운 및 풀필먼트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NFA'와 '도착보장'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상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적 역량을 다지고 왔습니다. 새롭게 성장하는 C2C 리셀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크림'이라는 플랫폼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런 노력들을 통해 네이버는 파트너에게 최적의 성장 환경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최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콘텐츠 웹툰 부문에서의 강점
네이버웹툰은 국내 최초 웹툰 크리에이터 플랫폼인 '도전만화'와 글로벌 아마추어 크리에이터 플랫폼인 'CANVA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마추어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육성하며, 그들의 전문 크리에이터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스토리텔링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600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10억 편 이상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CANVAS' 출신의 'Lore Olympus', 'Unordinary', 'Let's Play' 등의 작품은 미국 웹툰 매출 상위권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들 작품은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서비스되며,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IP 플랫폼 기업 인수 및 신규 서비스 런칭을 통해 콘텐츠 밸류체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인 왓패드를 인수했고, 이를 통해 플랫폼 및 비즈니스 모델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를 설립해 네이버웹툰과 왓패드의 IP를 영상화 및 사업화하고 있으며, 10여 개국에서 100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글로벌 웹소설 플랫폼 '욘더'를 런칭하였고, 이를 통해 전 세계 독자들과의 접점을 넓혀나가며 글로벌 웹소설 사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노력을 통해 네이버웹툰은 '창작자 확보 - 컨텐츠 유통 - IP 사업화'의 콘텐츠 밸류체인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한 발짝 더 다가서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부문에서의 강점
네이버클라우드는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대규모 컴퓨팅 자원을 유연하게 관리하며, 내부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플랫폼과 기술을 구축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사업의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오랜 경험과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공, 금융, 의료, 교육 등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분야에서도 클라우드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 공공, 의료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 중 가장 많은 클라우드 상품을 배포해 온 네이버클라우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부터는 네이버의 AI 기술력과 기술 플랫폼 역량을 결집하여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 역량과 결합 시너지를 기반으로 글로벌 하이퍼스케일 기술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웍스는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한 '라인웍스데이' 행사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서비스 방향성을 소개하였고, 특히 AI 기술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구현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적극적인 반응과 파트너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계정 및 사내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보안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용 협업툴로서의 신뢰도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가 전망
네이버 사업 부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서 미래 산업 전망에 대한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실적이 어떤 상황인지, 주가가 차트적으로는 어떤 상황인지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 실적 분석
네이버는 2023년 매출 9조 6,706억 원, 영업이익 1조 4,888억 원으로 전년 매출 8조 2,201억 원, 영업이익 1조 3.407억과 비교하여 각각 17.6%, 14.1%로 실적이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네이버는 최근 4년간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도 15%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성장 기업입니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2024년 예상 실적은 매출 10조 7,039억 원, 영업이익 1조 7,204억으로 역대급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목표주가는 291,609원이며, 저 또한 2024년 영업이익인 1조 7,204억에 멀티플 30배를 적용하여 시가총액 50조(주가 약 30만 원)가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주요재무정보 | 2020 | 2021 | 2022 | 2023 |
매출액(억원) | 53,041 | 68,176 | 82,201 | 96,706 |
영업이익(억원) | 12,153 | 13,255 | 13,047 | 14,888 |
영업이익률(%) | 22,91 | 19,44 | 15,87 | 15.40 |
네이버 차트 분석
네이버 주봉 차트를 보면 2021년 7월 30일 코로나 상승장의 고점인 465,000원부터 2022년 10월 14일까지 하락장으로 전환되어 무려 155,000원까지 과도하게 주가가 빠졌었습니다. 그 이후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17,5000원에서 23,5000원 사이에서 박스권을 이루며 계속 비추세 조정을 진행 중으로 보입니다.
장기 이평선인 120일선이 어느새 박스권까지 내려왔고 시간이 조금만 더 지난다면 단기 이평선, 중기 이평선과 수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후 비추세가 깨지고 주가의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실적이 매우 좋고 현재 정부에서 한국 증시에서의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려는 움직임과 미국 및 일본 등 글로벌 증시 시장이 매우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네이버의 주가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매수 타점은 박스권 상단을 대량 거래를 동반하면서 강하게 뚫어 줄 때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후 주가 흐름에 따라 대응을 하여 수익을 챙기는 전략으로 다가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네이버의 사업 내용 분석, 실적 분석 그리고 차트 분석을 해봤습니다. 세 가지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확인되며 박스권을 돌파하며 추세가 정해질 때 접근하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 본 내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단순 참고 사항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혹시 다른 종목에 대해서도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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