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OP-DOWN 분석법(지수 분석, 시가총액 상위 분석, 거래 대금 및 거래량 상위 분석)과 종목 발굴 예시

by 주식혁명가 2024. 2. 2.

성공적인 주식 투자자가 되려면 TOP-DOWN 분석법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에 입문한지 어느 정도 기간이 되신 분이라면 TOP-DOWN 분석이라는 것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주식 성공 투자자들이라 불리는 대부분의 슈퍼 개미들은 TOP-DOWN 분석법을 통하여 종목을 선정하여 단기거래, 중기거래, 장기거래를 합니다.

썸네일, TOP-DOWN 분석법(지수 분석, 시가총액 상위 분석, 거래 대금 및 거래량 상위 분석)과 종목 발굴 예시

혹시 TOP-DOWN 분석법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TOP-DOWN 분석법

TOP-DOWN 분석이란 말 그대로 위에서부터 아래로 분석해 나가는 것으로, 주식 투자에서는 시황 분석→섹터 분석→종목 분석 순으로 접근하여 투자 대상을 발굴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황 분석은 지수 분석으로, 섹터 분석은 시가총액 상위 분석으로, 그리고 종목 분석은 거래 대금 및 거래량 상위 분석을 통해 가능합니다.

 

즉, TOP-DOWN 분석을 위해서는 지수 분석, 시가총액 상위 분석, 거래대금 및 거래량 상위 분석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2. 지수 분석

지수 분석이란 미국의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나 나스닥 지수, 우리나라의 코스피 지수나 코스닥 지수 등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석이라고 하면 어렵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제가 말씀드리는 지수 분석은 지수의 차트 분석을 의미합니다.

 

주식 투자에서 돈은 시장이 벌어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리 투자 실력이 뛰어난 사람이 있더라도 강한 하락장에서는 절대 수익을 내지 못할 것입니다. 일반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더욱더 심할 것입니다. 그나마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수익을 내기 위해 노려 볼 수 있는 것은 상승장일 때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방향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여러 나라의 주가 지수를 보는 것도 좋겠지만, 한국 시장에서 주식 투자를 하려면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를 매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의 이동 평균선이 정배열인지 역배열인지 확인하고, 현재의 주가 위치가 상승장, 횡보장, 하락장 중 어느 위치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신중한 투자라면 하락장일수록 현금 비중을 높이고 공부에 집중을 하고 상승장 시 모아둔 목돈으로 공격적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내도록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3. 시가총액 상위 분석

지수 분석을 통해 어느 정도 시장의 방향을 확인했다면, 어느 섹터가 현재 주도 섹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시가총액 상위 분석이 필요한데, 이 또한 분석이라고 하니 어려워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가 총액 상위 분석은 매일매일 시가 총액 1위부터 30위 정도까지의 기업들의 등락을 살펴보며 어느 섹터가 주도주인지 감을 잡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오늘 시가 총액 상위 종목에서 유독 눈에 띄는 상승을 보인 종목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라면 적어도 오늘의 주도 섹터는 반도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의 주식 시장이 마감하고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분석하다 보면 며칠간 동일한 섹터의 상승이 보이는 것을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바로 그 때가 그 섹터의 주도 섹터 장세라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주도 섹터를 확인 후에 해당 섹터 내에서 종목 발굴을 해야 합니다.

 

4. 거래대금 및 거래량 상위 분석

주도 섹터를 확인했다면, 이제 종목 발굴을 해야 합니다. 중, 장기 투자자라면 섹터에 대한 공부를 깊게 하고 해당 섹터에서의 밸류 체인들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그 섹터의 첫 단부터 끝단까지 어느 기업들이 분포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며, 어느 기업이 특히나 위대한 기업이며 유망한지 발굴하게 될 거입니다. 이런 식으로 종목을 발굴하여 중, 장기 투자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단기 투자자의 경우 주도 섹터에서도 현재 시장의 관심도가 가장 많은 종목을 찾아 트레이딩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거래대금 및 거래량 상위 TOP 30 정도를 매일매일 확인하여, 현재 시장에서 돈이 가장 많이 몰리는 곳이 어딘지 파악하여 수익을 얻기 위한 투자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이 몰린다는 것은 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이고 대부분 큰 시세를 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거래대금 및 거래량 상위 종목들을 살펴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5. 종목 발굴 예시(가상의 예)

어느 날 코스피 지수를 확인하였더니, 상승장으로 확인됩니다. 상승장이면 사실 모든 종목들이 오를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큰 이익을 내고 싶습니다. 그렇기 위해 지금의 주도 섹터가 어디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장이 끝나고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을 살펴봅니다.

 

상승장 초입부터 현대차와 기아의 상승이 유독 높습니다. 여기서 투자자는 현대차와 기아를 투자할 것인가 아니면 베타 지수(EX)현대차가 1% 오를 때 중소형주는 5% 오름)가 높은 중소형주 들을 투자할 것인가 결정합니다. 저는 중소형주들을 발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럼 종목 발굴을 위해 거래대금 및 거래량 상위 기업들을 확인합니다. 현대차와 기아가 상승하는 날 성우하이텍이라는 기업이 매번 큰 시세를 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성우하이텍이라는 기업의 차트와 재무제표, 재료 등을 확인해 보고 투자할 만한 기업이라는 것을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당장 바로 투자에 들어가진 않습니다. 주가라는 게 상승장이라 하여 매일 오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조정을 기다립니다. 드디어 현대차와 기아가 조정을 주며 성우하이텍도 함께 조정을 받습니다. 눌림목 매수 기회가 오면 투자를 고려해봅니다.

 

 

이런 방식으로 투자 종목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이게 정답은 아니지만, 초보투자자의 경우 도대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이런 방법도 있다는 정도로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하시어 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

 

 

 

 

 


TOP

Designed by 티스토리